Rapid Prototyping of Intelligent Robots
신개념 지능로봇 개발 사이클

일반적인 지능로봇 개발 방식은 하드웨어를 설계하고, 필요한 센서와 모터 등을 부착하여 실제 구동 가능한 플랫폼을 만든 이후에 로봇의 지능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형태로 진행이 된다. 이러한 개발 방식을 따르면 구동 가능한 하드웨어 플랫폼 하나를 완성하는데만 많은 시간과 노력,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새로운 형태의 로봇 제작을 시도한다거나 로봇 지능 및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교육과 연구에 집중하기가 어려웠다. 

본 연구 그룹은 누구든지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을 때 손쉽게 지능로봇의 프로토타입을 구현하고, 로봇 지능의 개발 및 검증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새로운 지능로봇 개발 사이클을 제안하였다. 3D 프린터, 자체 개발 범용회로, 동작분석 실험환경을 이용하여 지능로봇의 Rapid Prototyping을 가능하게 하였고, 이를 통해 지금까지 소형 무인비행체(UAV), 무인지상차량(UGV), 스마트 의자, 모듈형 로봇 등을 개발해 왔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지능로봇을 개발할 예정이다. 

본 연구 그룹이 제안하는 지능로봇 Rapid Prototyping 사이클은 아래와 같으며, 이러한 방법론은 글로벌융합공학부의 지능로봇디자인스튜디오1,2 교과목을 통하여 확산, 검증 및 발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