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Anti-Jamming Technologies
GPS 전파교란 대응 기술


미국의 GPS로 대표되는 위성항법시스템은 현대 사회의 필수적인 인프라로서 약 20,000km 이상의 고도에서 공전하는 위성으로부터 항법신호를 송출하여 수신기의 위치, 속도 및 매우 정밀한 시각을 계산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위성의 높은 고도 및 낮은 송신출력으로 인해, 지상에서 수신되는 신호의 세기가 열잡음(thermal noise level)보다 낮을 정도로 아주 미약하여 각종 전파간섭(interference) 및 전파교란(jamming)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2010년부터 이어진 북한의 의도적인 GPS 전파교란에 의해 각종 피해를 입은 바 있어서 전파교란 대응 기술에 대한 관심이 아주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 그룹은 현재 가장 효과적인 전파교란 대응(Anti-Jamming) 기술 중 하나로 알려진 수신패턴 제어 배열안테나 (Controlled Reception Pattern Antenna, CRPA) 기법에 이중편파 안테나를 적용하여 그 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 연구 중 일부는 국방과학연구소 국방위성항법특화센터 연구과제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다.
 
관련 연구 결과 중 이중편파 단일안테나를 이용한 Anti-Jamming 기술은 기존 배열안테나 기법에 비해 훨씬 작은 부피로도 일정 수준의 전파교란 대응이 가능하여 향후 소형 무인항공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중편파 배열안테나를 이용한 Anti-Jamming 기술은 기존 단일편파 배열안테나에 비해 두 배 정도 많은 수의 전파교란 신호에 대응할 수 있는 가능성이 확인되어 현재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이중편파 단일안테나 항재밍 기법 연구


  • 이중편파 배열안테나 항재밍 기법 연구
  

  • 재밍 전파특성 적응 안테나 패턴제어 기법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