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oran: Complementary PNT System to GPS
GPS의 보완항법시스템: eLoran


미국의 GPS로 대표되는 위성항법시스템(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s)은 항공기, 선박, 철도, 자동차 등의 교통시스템 및 측량, 통신, 금융, 농업, 군사 등 현대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인 인프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위성항법시스템은 수신신호의 세기가 미약하여 건물 혹은 터널 내부 등에서 이용이 어려우며, 전파간섭에도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실제로 GPS 전파간섭으로 인해 미국 Newark 공항의 항공기 착륙유도시스템(GBAS)의 작동이 중단되는 등 각종 피해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 각국에서는 GPS를 보완할 수 있는 항법시스템 구축을 활발히 논의하고 있다. 현재 기술적으로 검증된 보완항법시스템으로는 고출력 지상파를 이용하는 eLoran(enhanced long range navigation) 시스템이 있으며, 영국은 2014년 말까지 동부 해안에서 eLoran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수년간 북한의 의도적인 GPS 전파교란의 피해를 입은 우리나라는 eLoran 구축 사업을 국정과제로 선정하여 추진 중에 있다. 

본 연구 그룹은 국내에 구축 예정인 eLoran 시스템의 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툴을 개발하였다. 또한 eLoran 시스템의 위치정확도 향상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GPS/eLoran 통합수신기 알고리즘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운용될 eLoran 시스템에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 연구원들에게 국가 인프라 구축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eLoran 관련 국제 공조를 위하여 IALA, RTCM, IMO 등의 국제기구/협회에서 진행 중인 eLoran 국제 표준화 작업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  eLoran 시스템의 정확도 및 가용성 예측 시뮬레이션 툴 개발

  • 예측 모델을 이용한 공간적 ASF 시뮬레이션 툴 개발
         

  • eLoran 위치정확도 향상 연구

  • GPS/eLoran 통합수신기 알고리즘 연구